JURASSIC MUSEUM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



-제 11회 특별기획전-

'웰컴 투 쥬라기 월드' 
- Welcome to Jurassic World -

전시 기간 : 2023년 05월 01일 ~ 2024년 7월 31일 | 전시 장소 : 안면도쥬라기박물관 3층 중앙홀

안면도 쥬라기박물관에서는 제 11회 특별기획전으로 우리 흔히 접해보고 알 수 있던 쥬라기 시대의 공룡 중, 각룡류 공룡들의 진화과정을 중심으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프시타코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부터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스티라코사우루스까지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그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새롭고 흥미로운 사실과 정보들을 알아보는 쥬라기 시대의 재조명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각룡류 공룡은 무엇일까?

 

목을 덮고 있는 커다랗고 단단한 갈기, 그리고 창과 같이 뾰족하고 위협적인 뿔을 가진 공룡이라고 하면 여러분은 어떤 공룡이 떠오르나요? 아마 트리케라톱스가 생각날 거예요. 트리케라톱스라는 이름 역시 ‘뿔이 셋 달린 얼굴’이라는 뜻이거든요. 트리케라톱스와 같이 뿔이 있는 공룡을 ‘각룡류’ 공룡이라고 합니다.


각룡류 공룡의 목을 덮는 갈기는 머리뼈의 뒤쪽이 길고 넓게 변한 것으로, 육식 공룡의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 공격을 막는 단단한 방패와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머리에 있는 뿔은 육식 공룡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무리에서 힘 겨루기를 할 때 사용되었지요. 어때요, 이 정도면 아무리 힘이 센 육식 공룡이라고 해도 섣불리 덤빌 수는 없었겠죠.




프시타코사우루스 복원도
프시타코사우루스 복원도

프시타코사우루스


초기 각룡류인 행태를 보여주는 프시타코사우루스는 다른 각룡류처럼 뿔이나 프릴은 없지만 앵무새처럼 생긴 부리와 꼬리 부분의 꽁지깃 같은 구조가 특징입니다. 

앵무새처럼 부리를 가지고 있어 ‘앵무 도마뱀’이란 프시타코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트리케라톱스
트리케라톱스

트리케라톱스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각룡류인 초식공룡입니다. 트리케라톱스는 머리에 세 개의 뿔과 넓은 프릴을 가진 특징을 가졌습니다. 각룡류 중에서 몸집이 큰 편에 속하여 육상 공룡 중 머리가 가장 큰 것에 속하고 있습니다.



스티라코사우루스
스티라코사우루스

스티라코사우루스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초식공룡입니다. 강력한 코뿔과 화려한 프릴에 6개의 뿔을 가지고 있는 각룡류 공룡입니다. 다른 각룡류와 다르게 눈 위에 뾰족한 뿔이 없으며 커다란 프릴 창은 스티라코사우루스 공룡의 특징입니다. 커다란 코뿔 때문에 ‘긴 가시가 있는 도마뱀’이란 스티라코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안면도쥬라기공원영농조합법인  (박물관)  Tel : 041-674-5660      Fax : 041-674-5662  |  사업자등록번호 : 316-81-10998

태안군 별똥별 하늘공원 Tel : 070-7007-7096  |  별빛 쉼터 펜션 Tel : 0507-1330-3131

대표이사 : 임태영  |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곰섬로 37-20(신온리 641-3)

Copyright 안면도쥬라기공원 All rights reserved. Created by 메이크홈즈 | Hosting by makehomes